본문 바로가기
ECONOMY/지식&공유 경제

[지식경제] 2024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 #1편 (feat. 칸타-Kantar)

by 경제러브 2024. 4. 23.
반응형

INTRO

2024 갑진년을 맞아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계적인 마케팅 인사이트 및 분석 기업 칸타(KANTAR)가 '2024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 했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마케터가 올해 성장 전략을 세밀하게 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과연 2024년에는 어떤 트렌드의 마케팅이 선도하고 펼쳐질지 궁금하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AI will find a way (AI가 길을 찾아줄 것)

    ☞  마케터의 67%가 AI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 기술이 마케팅의 미래를 바꿀 것이라고 믿음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에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AI는 아이디어 발상부터 시안 제작까지, 콘텐츠 개발의 전 과정에 걸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미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AI 세대 활용 사례를 모색하고 있으며, 내년과 그 이후에는 이러한 결과물의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24년에는 AI 콘텐츠가 마케팅의 규모, 효율성, 창의성 측면에서 더 많은 활용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2. Culture comes first (가치가 우선)

    ☞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 점점 더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자신의 개인적 가치와 일치하는 브랜드를 선호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80%는 브랜드를 구매 시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일치하는지 고려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구매할 때 단순히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도 일치하는지 고려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매의 형태가 아닌 SNS를 통한 브랜드에 대한 의견을 표현하고, 이러한 표현은 내용에 따라 불매운동 등 브랜드에 약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사회 및 문화적 태도에 민감함게 반응하므로, 소비자의 가치와 대립할 수 있는 리스크를 마케팅 계획에 포함해야 합니다.


    출처 unsplash (ⓒ sanfermin)

     

    3. Brand control vs cancel culture (브랜드 통제 vs 취소 문화)

    ☞ 브랜드가 소비자와 더욱 문화적으로 연결된 접점을 마련해야 함

     

    'Cancel culture(취소 문화)'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팔로우를 취소(cancel) 한다는 뜻입니다.

     

    최근 소비자와 소통하며 적극적인 활동의 행동주의적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를 통한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광고 채널인 만큼 마케터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실제 전 세계 마케터의 59%가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답했으며, 24년에도 이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출처 unsplash (ⓒ Mike Setchell)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결졍하면서 브랜딩을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글로벌 무대를 만들기에 좋은 마케팅이지만, 소비자가 반발햇을 때 위험성을 강화시켜 인플루언서 행동이 브랜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것은 'Brand control(브랜드 통제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입니다. 

     

    'Cancel culture(취소 문화)'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확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하며, 인플루언서 활동에도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2024년에는 단기적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해 브랜드 DNA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4. Marking sense of attention and emotion (관심과 감정을 이해하라)

    ☞ 마케팅은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그들의 감정에 호소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함

     

    미디어와 크리에이티브 효과에서 주목도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마케터의 62%는 여전히 시청 시간, 가시성 등의
    기존 지표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한 '가시성'을 넘어 새로운 기준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의 감정과 관심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얼굴 코딩,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정 성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의 창의적이고 미디어의 관심 예측의 활동도 소비자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마케터들은 소비자 개인의 감정과 관심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최적화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 가시성(viewability) : 전체 노출 중 유의미한 노출이 차지하는 비율


    출처 unsplash (ⓒ Tengyart)

     

    5. Holistic measure of success (전체적인 성공의 척도)

    ☞ 마케팅 지표에 지속가능성 지표를 포함하는 기업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21년 26% 불과, 23년 42% 급증)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며, 실제 기업 비지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입니다.

    2024년에도 지속 가능한 혁신, 포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적 PR 등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이익과 지속가능성, 소비자 사이에서 균형적인 전략 조성이 유효한 비지니스 전략이 될 것입니다.


    출처 unsplash (ⓒ krakenimages)

     


    마케팅 트렌드 2024 - 1편

    1. AI will find a way (AI가 길을 찾아줄 것)

    2. Culture comes first (가치가 우선)

    3. Brand control vs cancel culture (브랜드 통제 VS 취소 문화)

    4. Making sense of attention and emotion (관심과 감정을 이해하라)

    5. Holistic measure of success (전체적인 성공의 척도)

     

     

    ▶ 2편에서 남은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본 내용들은 마케팅 트렌드 2024와 관련된 다양한 사이트를 참고하여 개인 공부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마케팅 트렌드 2024' 관련 참고 사이트

    ♠ 칸타 24년 마케팅 트렌드 (상,하)
    ♠ 2024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