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지식&공유 경제

[지식경제] Fed, FOMC 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이?! (feat. FRB, 연방준비은행, 매파, 비둘기파)

by 경제러브 2024. 4. 27.
반응형

Intro

금리!!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접하는 단어중에 하나죠?!! 해외 증시 및 국내외 금리 기사들을 보면 'Fed' 와 'FOMC' 등 단어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경제 및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 용어들을 알아두고 구분하실 줄 아시면 좋은데요?!?!

 

국내 금리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단어인 만큼 FOMC가 무엇이며, Fed(연준) 와는 어떤 관계인지 그리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 목차

     

    'Fed / FOMC'는 무엇인가

    ☞ Fed (연준) 

    연방준비제도(연준), 기축 통화인 달러의 발행을 관장

     

    ☞ FOMC

    미국의 통화/금리 정책 결정 및 공개 시장 운영의 방침을 결정하는 곳

     

    ☞우리나라 영향은 (금리 인상 시)

    원달러 환율 상승 / 주식시장 하락 / 부동산 가격 하락 / 우리나라 기준 금리 인상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사이트


    Fed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위 이미지를 보시면 조금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Fed(연준) 이라는 하나의 시스템 아래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12개 연방준비은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 3 곳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Fed' (연방준비제도)

    - Federal Reserve System
    - 연방준비제도 (연준)
    - 기축통화인 달러의 발행을 관장하면서 글로벌 경제 큰 축 담당
      (우리나라의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역할)
    - 미국의 통화정책 관장, 금융기관의 관리 감독, 금융 체계의 안정성 유지
    - 기준금리, 양적 긴축, 테이퍼링 등 통화정책 수립
    - 연방준비제도 산하에 있는 12개 연방준비은행(FRB) 관리 감독 

     

    US Central Bank 역할을 하는 곳으로 미국은행 즉, 우리나라의 한국은행과 같습니다!! 

     

    기사에서는 Fed, 연준, 연방준비제도....다 같은 말인데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역할은 '미국 달러 발행' 하는 것이고 미국의 통화정책 관장, 금융기관의 관리 감독, 금융 체계의 안정성 유지의 역할을 합니다.

     

    'FOMC'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 미국의 통화/금리 정책 결정 및 공개 시장 운영의 방침을 결정하는 곳
    - 정원은 12명 (투표권)
    ** FRB 이사 7명 +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 1명 + 연방준비은행 총재 11명 중 4명

     

    뉴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고, 관심있게 보게 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이 곳에서는 미국 통화 정책이 만들어지는 곳이며, 미국 기준금리를 결정해서 발표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구입니다! 1년에 8번 정례 회의를 개최하며, 이 회의를 통해 미국 기준 금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FRB'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 Federal Reserve Board on Governors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 연방준비제도(Fed) 산하 이사진들 모임
       (대통령이 임명한 7인의 이사들)
    - 이사회 의장 : 제롬 파월 (핵심 인물)

     

    12개 연방준비은행을 관리 감독하는 곳으로 미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7명 이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핵심 인물인 FRB 의장...'제롬 파월'은 우리나라의 한국 총재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사실상 세계 경제의 핵심 인물로 위상은 엄청납니다!

     

    '연방준비은행' (Federal Reserve Bank)

    - Federal Reserve Bank
    - 미국을 12개 지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의 연방준비은행 설치 및 실무 담당
    - FOMC에서 금리 결정 후, 이 기준금리로 정책을 수행함
    -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준 이사들과 함께 항상 참여 (금융의 중심지 뉴욕)

     

    아래의 사진과 같이 미국의 51개 주를 12개 연방 지역으로 구분하여 설치된 은행입니다! 각 지역의 중앙은행의 역할이며, 우리나라로 따지면 각 지역의 은행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사이트

     

    관련 기타 용어들

    ☞ 매파 (The hawks) : 비둘기파와 반대로 기준금리를 높여 돈 회수에 인플레이션을 억제하자는 쪽

    ☞ 비둘기파 (The doves) :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인하해서 돈을 풀고 경기 부양해서 실업률 낮추자는 쪽

     

    참고로 FOMC 회의는 비공개 회의이며, 전체 회의록은 3주 후에 발표됩니다! 다만 FOMC 회의 성명서는 회의가 끝나자마자 바로 발표가 되기 때문에 FOMC 회의 후 쏟아지는 기사들은 대부분 회의 분위기 혹은 회의 성명서를 가지고 내는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 원화 대비 달러 매력도가 높아지게 됨 (원달러 환율 상승)
    - 한국 주식시장 하락할 가능성 높음
    - 한국 기준금리 상승 가능성 높음

    - 부동산 투자 수요 위축, 가격 하락

     

    FOMC 회의를 통해 미국 기준 금리가 인상될 경우 원화 대비 달러 가치가 높아집니다.

     

    원화는 팔려고하고, 달러는 살려고 하니 원화의 가치는 하락, 달러의 가치는 상승 즉,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시 = 수입, 수출에 영향 (수입엔 부정적, 수출엔 긍정적)


    출처 - 네이버 (원달러 환율)


    주식시장의 경우에는 한국 주식을 팔아 달러로 바꾸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국내 주식을 팔려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 한국 주식시장 하락 가능성 높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 한국 기준 금리도 같이 따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금리 차로 인해 외환 유출을 막기 위함도 있는데요?! 한국 기준 금리가 오르게 되면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관련 금리가 같이 오르게 되고 이자 부담 등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 수요 역시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부동산 투자 수요가 줄어들게 되면 부동산 가격 역시 하락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한국, 미국 기준금리 비교)

     

    END

    Fed, FOMC, FRB, 연방준비은행, 매파, 비둘기파 등 용어와 FOMC 회의를 통해 금리 인상시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공부를 막 시작하시거나,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내용들은 다양한 사이트에서 관련 내용을 발췌하여 개인 공부용 및 정보 공유로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