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마케팅 트렌트 2024 - 1편 요약
마케팅 트렌드 2024 - 1편
1. AI will find a way (AI가 길을 찾아줄 것)
2. Culture comes first (가치가 우선)
3. Brand control vs cancel culture (브랜드 통제 VS 취소 문화)
4. Making sense of attention and emotion (관심과 감정을 이해하라)
5. Holistic measure of success (전체적인 성공의 척도)
6. Radical innovation to boost sustainable brand growth (지속 가능한 브랜드 성장 촉진)
☞ 마케터 57%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혁신이 필요함
칸타의 보고서에 따르면, 혁신적으로 인식되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3배 더 많은 성장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혁신이 브랜드 성장의 핵심 요소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Europanel BG20 2023'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브랜드 혁신은 리노베이션 수준에 불과, 영국은 신제품 출시가 10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는 혁신은 기껏해야 소규모 개조에 불과합니다.
혁신을 통해 경쟁 우위를 달성한 브랜드에서 확인한 공통적인 5가지 특징
소비자 중심, 강력한 브랜드 기반에서 혁신을 구축, 그들 범주의 미래를 구체화, 지속가능성에 앞서있으며, 시험과 학습을 통해 수행합니다.
혁신은 단순히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7. Challenger brands break through (신규 브랜드의 혁신, 시장을 선도하는 법)
☞ 최근 몇 년 동안 CPG(Consumer Packaged Goods) 산업에서 소규모 브랜드가 대형 브랜드를 앞서는 사례가 많음
칸타의 월드패널 2023에 따르면 점유율 10% 미만의 브랜드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2명 중 1명은 글로벌 브랜드보다 소규모 기업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의 원인은 여러 요인이 존재하겠지만, 하나의 가능성은 소비자들이 점점 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확립된 개념, 아이디어, 소비자 니즈 그리고 여러가지 상황에 도전적으로 뛰어들어 CPG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칸타에서는 24년 브랜드가 집중해야 할 세 가지를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 틈새 시장과 특별한 상품
- 소셜 플랫폼과 인플루언서의 활용
- 목적과 지속 가능한 혁신의 선도
8. The rise of premiumisation (고급화 전략의 부상)
☞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생활비 감소로 소비자의 구매 습관에 변화가 나타남
☞ PB브랜드, 더 저렴한 소매업체, 소규모 지역 브랜드로 전환중
2024년에는 프리미엄화를 통해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구매력이 낮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정책을 세우는 등 시장을 보다 세분화하여 정교한 가가격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는 점점 더 프리미엄화되고 있으며,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마진을 높이고 모든 고객 부문에서 점유율을 극대화 합니다.
브랜드 소비자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9. In Search of ··· life beyond the search bar? (검색의 변화)
☞ 검색은 소비자가 정보를 찾고, 제품과 서비스를 탐색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 필수적임
☞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검색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함
23년 기준 구글에서 매분 630만 건의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칸타의 보고서에서는 온라인 검색 엔진은 브랜드 영향력을 전달하는 5번째 터치포인트로 11위에 불과했던 2018년보다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생성형 AI 등장으로 키워드 기반 검색 및 매칭, 알고리즘 순위 및 관련성 중심의 검색 모델에 변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4년에는 소비자의 구매 여정의 복잡한 중간 단계 (messy middle)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터치 포인트와 상관없이 검색 의도 및 사용 방식을 분석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카테고리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10. Retail gets into the ad business (유통기업의 광고 사업 진출)
☞ 리테일 미디어는 고객 참여 유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
북미의 소매 미디어 전문가의 56%가 채널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며, 전 세계 마케터 46%가 리테일 미디어에 대한 예산을 늘릴 것이라고 답변할 만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브랜드가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미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리테일 미디어(소매업체 광고)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 기업의 자사 플랫폼 내 광고 공간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쿠키 지원 중단, 서드 파티(third-party) 데이터 사용 제한에 따라 유통 기업은 퍼스트 파티(first-party) 데이터인 자사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 채널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적합한 광고를 제공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4년 리테일 미디어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제공해 주고 이에 대한 성과 입증 및 효과적인 광고 경험 제공을 위한 노력이 핵심일 것입니다.
- 서드 파티(third-party) ; 동의하에 수집되었는지 불명확한 많은 회사와 공유되는 고객 데이트로 낮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가짐
- 퍼스트 파티(first-party) : 동의하에 수집한 개별 데이터로 공유되지 않으며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가짐
마케팅 트렌드 2024 - 2편
6. Radical innovation to boost sustainable brand growth (지속 가능한 브랜드 성장 촉진)
7. Challenger brands break through (신규 브랜드의 혁신, 시장을 선도하는 법)
8. The rise of premiumisation (고급화 전략의 부상)
9. In Search of life beyond the search bar? (검색의 변화)
10. Retail gets into the ad business (유통기업의 광고 사업 진출)
E.N.D
여기까지, 칸타에서 발표한 '2024년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트렌드를 잘 살펴보고 효과적으로 전략 및 적용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내용들은 마케팅 트렌드 2024와 관련된 다양한 사이트를 참고하여 개인 공부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마케팅 트렌드 2024' 관련 참고 사이트
♠ 칸타 24년 마케팅 트렌드 (상,하)
♠ 2024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 Marketing Trends 202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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