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움직임은 항공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닌데요. 유럽연합은 당장 내년부터 역내 공항에서 탄소 배출을 대폭 줄인 친환경 연료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일정 비율 섞어 쓰도록 의무화하고 점진적인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등 주요국도 발 빠르게 움직이는 가운데 국내외 현 상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SAF는 무엇인가?
- Sustainable Aviation Fuel (SAF)약자로 '바이오항공유'라고 함
- 폐식용유, 사탕수수 등 친환경 원료를 통해 생산
-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을 80% 감소 (대체 연료 부상)
- 기존의 제트 연료와 최대 50%까지 혼합이 가능하며 현존하는 모든 항공기에 적용
- 국내외 정유사들 모두 차세대 탈탄소 에너지원으로 주목
- 시장규모는 2035년 최소 3000억원으로 예상
- 제한적인 생산량으로 인해 기존 연료에 비해 4배 이상 비싼 가격 부담
유럽연합(EU)의 SAF 현황
- 유럽연합(EU)는 항공산업의 탈탄소 규제 차원에서 내년부터 사용 의무화 진행
- EU 27개국 모든 공항에서 이륙하는 항공기에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연료 2% 이상 사용해야함
- 2030년에는 지속가능항공유(SAF) 비율이 6%, 2050년에는 70%가 되어야 함
- 사용 의무를 위반할 경우 1톤당 제트유값의 2배에 달하는 벌금 부과
- 루프트한자(독일) 그룹이 25년도부터 관련 SAF 비용을 최대 72 유로의 요금 추가할 예정
- 유럽연합(EU) 회원국 및 영국, 노르웨이, 스위스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
- 에어프랑스-KLM(프랑스·네덜란드) 그룹은 22년부터 최대 12유로의 관련 요금을 추가함
미국의 SAF 현황
-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미국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SAF 1갤런(약 3.8L)당 1.25~1.75달러의 세액공제 지원
- 2050년에는 연간 생산량을 350억 갤런으로 늘려 자국 항공사 수요를 100% 충족할 계획
※ 델타항공
- EU가 제시한 2030년 의무 혼합비율은 6%, 델타항공은 이 비율을 10%로 자체적으로 높이는 쪽으로 결정
- 2025년부터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MSP) 국제공항에 저렴한 SAF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
- 에코랩(에너지 기술), 엑셀 에너지(전기 및 천연가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은행)과 함께 '미네소타 SAF 허브' 설립
-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SAF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음
국내 SAF 현황
-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은 정유사와 SAF 공급계약을 맺음
- SAF 혼유를 의무화하며 공항설비가 갖춰진 파리발 인천행 노선에서 SAF 사용
- 대한항공은 항공유팀, 아시아나항공은 ESG 경영팀에서 SAF 담당
- 해외의 친환경 항공산업의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에 국내는 늦어지고 있음
- 아직 국내 항공사는 인천을 오가는 일부 항공편만 있지어 체감 인상폭이 크지 않음
- 내년부터 유럽에서 운영하는 모든 항공편에 2%의 SAF 의무화 시 요금 인상은 불가피
- 국내에 지속가능항공유(SAF) 생산 업체는 아직 없음
국내 SAF 구조
- 수요자인 항공사, 공급자인 정유사 그리고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공항공사 등 정부로 구성
- 대체로 정부가 신기술인 지속가능항공유(SAF)에 대한 안전 검증을 하고 인프라 구축 진행
- 이를 바탕으로 정유사가 공급하고 항공사가 사용하는 구조
- 현재는 이 체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게 단점
- 국내 SAF 제조 정유사가 없음
END
국내외 지속가능항공유(SAF)에 대해 유럽연합(EU), 미국, 국내 등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편에서도 SAF 관련하여 계속 공부하며 알아보겠습니다.
※ 본 내용들은 '뉴스1(금준혁 기자)'에서 내용을 발췌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개인 공부용으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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